자주하는질문 목록
12 나무와중학교 학생들은 어떤 계기로 입학하였고, 어떤 특성을 가집니까?
2014-06-25
 
 
나무와중학교 학생들은 자신의 고유한 특성을 인정받고, 자신의 꿈을 찾아가는 데 필요한 배움을 위해 우리학교에 지원하였습니다. 기존 학교에서는 이러한 욕구가 충족되지 않아 부적응했던 학생도 있고, 적응여부를 떠나 교육에 대한 고민과 성찰을 해온 부모권유로 입학한 학생도 있습니다.
 
나무와중학교는 특정단체만을 지지하지 않고, 특정 종교나 정치적 이념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머리와 정신과 몸이 함께 성장하는 교육철학에 동의하면, 소정의 입학전형을 거쳐서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신체나 정신의 기능저하나 상실 등으로 인해 스스로의 수행능력이 부족하여 특별히 더 많은 배려를 필요로 하는 학생과 학부모는,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통합을 위해서 전체정원의 10%내외로 그 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11 나무와중학교 입학의 기준과 지원방법은 어떠합니까? / 입학원서첨부 첨부파일
2014-04-22
입학의 기준은 학교교육 이념에 동의하고 학교의 교육원칙을 가정에서도 실천할 의지가 있는 부모와 학생입니다. 서류전형(입학원서와 자기소개서, 소견서)후에, 면접에 참여하시면 됩니다.
입학 시기는 학기(봄․여름․가을․겨울학기)를 시작하는 시점에 입학과 전학을 권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매 학기를 시작할 때마다 수준에 따른 반 편성을 조정하고 있고, 선택수업의 경우 수업을 선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기를 시작할 때마다 그 학기만을 위한 준비기간이 있으므로 전학생이 좀 더 효율적으로 학교생활에 적응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모둠회의, 길찾기, 생태농사, 프로젝트 등 공통교육과정에 없는 수업인 경우에는 더욱 중요합니다. 단, 전학생의 학교행정과 학사일정상의 혼선을 없애기 위해서, 타 학교 학사일정 상의 1학기를 봄․여름학기로 나누고 2학기를 가을․겨울학기로 나누었습니다.
 
10 나무와중학교는 어떤 단체에 속한 학교입니까?
2014-04-22

나무와중학교는 특정 단체에 소속되지 않은 학교로, 교육에 대해 고민하는 개인이 모여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학교입니다. 특정 종교나 정치적 이념을 갖고 있지 않으며 교사와 학생, 학부모는 저마다 다른 정치·종교적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 지식중심의 교육이나 부분적 특성만을 기르기 위한 교육을 지양하고 머리와 정신과 몸이 함께 성장하도록 도와주고자 하는 나무와중학교의 교육철학에 동의하면 함께 할 수 있습니다. 성장의 과정을 길게 보고 깊게 이해하며 아이들과 교사, 학부모가 함께 성장하기 위한 노력을 할 수 있는 분들을 위한 학교입니다.

9 나무와중학교 졸업 후, 고등학교 진학 시 검정고시를 칩니까?
2014-04-22

나무와중학교는 설립인가 된 학교로 검정고시를 따로 칠 필요가 없습니다. ‘나무와중학교’는 1997년 캠프학교로 시작하여, 2007년과 2012년에 각각 초등(비인가)과 중등과정(비인가) 대안학교를 시작하였고, 2013년에 중학교 설립 인가를 받았습니다. 나무와중학교가 설립인가를 받은 것은, 공교육과 대안학교가 소통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건강한 교육의 장을 위해서 아주 중요하다는 생각을 해왔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지역의 학교와 교류를 해왔고, 공교육의 경험이 없는 아이들이 공교육으로 상위학교 진학을 원할 때 다리 역할을 해줄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학생은 능력과 적성에 따라 교육받을 수 있는 기본권을 가져야 하고, 학교는 본래의 가치를 지키며 지속가능할 수 있는 힘과 안정성을 지니고 있어야 합니다.

8 학교에서 하는 캠프의 종류와 내용은 무엇입니까?
2014-04-22

나무와중학교는 학교의 철학을 이웃과 함께 나누며 살고, 지구사랑을 실천하고자 캠프를 합니다. 캠프 종류는 네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는 여름방학과 겨울방학 중에 초등학생들이 개인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절캠프’가 있고, 둘째는 4월부터 11월까지 둘째 주 토요일에 가족을 단위로 하는 ‘주말가족캠프’, 셋째는 기관이나 단체에게 프로그램이나 식사, 잠자리 등을 원하는 형태로 대여해 드리는 ‘모임’이 있으며, 마지막으로 학교가 가진 좋은 환경을 필요한 사람들과 나누고 싶은 마음으로 하는 ‘공간나누기’가 있는데 내 집처럼 깨끗하게 사용하고 뒷정리까지 하실 수 있는 단체를 위한 것입니다

2015학년도에는 매월 둘째 주 토요일에 '학교방문의 날'이 있습니다. 바느질, 적정기술, 농작물수확, 벼룩시장 등 학교수업과 관련된 활동을 할 수 있으며, 학교 둘러보기와 입학관련 상담을 하실 수 있습니다.  

7 나무와중학교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이 필요합니까?
2014-04-22

이력서와 자기소개서(지원동기와 분야, 자신의 삶과 교육이념)를 우편이나 메일로 제출 하고, 면접의 시간을 가집니다. 면접을 통해서 서로의 뜻이 잘 맞는다고 생각되는 경우, 6개월 정도 수습교사의 기간을 가집니다.

나무와중학교 교사는 학생개개인의 가치, 존엄성, 권리를 무엇보다 소중히 여기고, 토론과 자율을 장려합니다. 그래서 수습기간동안에는 수업과 생활에 대한 피드백을 하면서 전임교사가 될 준비를 합니다.

6 부모의 역할과 학교 참여 내용은 무엇입니까?
2014-04-22

부모는 학교이념을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참여합니다. 학교철학과 목표에 맞는 교육을 하고 학교운영을 돕기 위해 몇 가지 위원회를 두고 학부모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부모대표와 교사대표가 참여하는 ‘운영위원회’와 전체부모와 교사들이 함께하는 ‘교육연구회’, 진로활동 소모임 등이 있습니다. 운영위원회는 일 년에 4회하며 학교 중대 사항이나 학자금 심의 등 운영에 관련된 역할을 하고, 교육연구위원회는 일 년에 6회이며 교과과정 연구와 자문 등의 역할을 합니다.

5 기숙사 생활은 어떻게 하나요?
2014-04-22
나무와중학교는 기숙사생활과 통학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직 기숙사 생활을 할 준비가 덜 된 학생들은 스스로 준비가 될 때 까지 한 주에 하루나 이틀 정도만 기숙사에서 생활해보는 기간을 가지기도 합니다.
하루 일과가 5시에 마치고나면 통학을 하는 학생들은 학교차량으로 귀가를 도와줍니다. 기숙사 생활을 하는 학생들은 6시30분 저녁식사시간까지 친구들과 어울려 놉니다. 저녁을 먹은 뒤에도 여러 가지 놀이와 방과 후 활동을 합니다. 기악, 다큐, 공부 등 자신이 하고 싶은 활동을 계획하고 진행합니다. 9시 경부터는 씻고 잘 준비를 하여 늦어도 10시가 되면 모두 다 잠자리에 들 수 있도록 합니다.
 
이렇게 기숙사 생활을 하는 학생들은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학교에서 잠을 자고 금요일 4시에 집으로 가서 월요일 11시에 등교 합니다.
기숙사 생활을 하면서 서로를 배려하고 함께해서 즐거운 놀이경험을 많이 하게 됩니다. 그리고 건강한 먹을거리와 일찍 자고 일어나는 생활덕분에 몸은 자연을 닮아가며 건강해집니다. 공동체생활을 하면서 존중과 배려를 배우고, 부모와 아이는 미분화된 상태를 벗어나 서로의 소중함을 알게 되어 애정의 질은 높아진다고 봅니다. 다만 학교에서는 나이에 비해 과중한 책임감을 가지게 되지 않도록 규칙보다는 아이들의 마음을 더 헤아려 주려고 노력하고, 가정에서는 금요일 저녁부터 일요일까지 가족이 함께 시간을 보내며 소통과 애정을 나누어야 합니다.
4 특별전형 대상과 통합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궁금합니다.
2014-04-22

아이들은 모두 자신만의 개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특별전형의 대상을 규정지을 수는 없습니다. 다만 학교에서는 신체나 정신의 기능저하나 상실로 인해 스스로의 수행능력이 부족하여 특별히 더 많은 배려를 필요로 하는 아이들을 그 대상으로 두고 있습니다.

통합교육은 전반적 능력이 향상되고 다양한 경험을 주는 장점이 있지만, 긴장상태가 계속되고 수준에 적절한 교육의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서로에게 도움이 되는 통합을 위해서 학생 수를 10%내외로 제한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통합수업을 하며, 개별적 욕구가 충족되지 않을 경우에는 개별수업을 합니다. 물리적 통합을 넘어서서 의미 있게 수업에 참여하고, 나아가서는 사회구성원으로 생활하는 의미의 통합을 지향합니다.

 

3 한 반의 정원은 몇 명이며, 담임교사는 어떤 역할을 하나요?
2014-04-22

교과수업과 학생지도 등에 전념할 수 있는 교육여건을 만드는데 있어서 학급당 학생 수는 중요한 핵심입니다. 나무와중학교는 학생들 사이의 낮은 공감능력과 대상에 대한 무관심은 문제라고 생각하고 토론과 체험, 학급 구성원들 사이의 깊은 공감과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학급당 학생수가 12명이하일 때 학교가 지향하는 이러한 목표를 가장 잘 이룰 수 있었으며 교사와 학생이 서로 신뢰하고 이해하는 관계를 가지며, 욕구를 인정하고 기다려줄 수 있습니다. 단, 동아리와 진로활동, 수준별, 선택수업이 매우 활성화되어 있는 학교 특성 상, 협력과 토론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15명을 넘지 않는 기준에서 정원을 둡니다.

담임교사는 한주에 한번이상 아이와 개인적인 이야기를 나누고, 학기마다 부모와 면담을 통해 반 아이들이 학교생활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출결 등 개인 신변관리도 합니다. 수업으로는 하루를 열고 닫는 ‘기지개'와 '뒷마무새'를 합니다.

2 교육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요?
2014-04-22
교육과정은 자발적이고 체험적이며 실천적인 과정과 경험을 중시합니다. 그리고 학생은 자신에게 중요한 관심분야를 탐구하며 활동의 주체가 됩니다, 교과는 ‘깨우기’교과와 ‘나누기’교과, ‘창의적 체험활동’으로 구성합니다.
 
깨우기 교과는 공통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국어, 사회, 수학, 과학, 영어입니다. 나누기교과는 본교기본교육과정으로 길찾기, 모둠회의, 생태농사, 프로젝트, 기지개, 뒷마무새가 있습니다. 창의적 체험 활동은 학생의 다양한 요구․흥미․적성에 따라 지식과 삶을 통합하기 위한 동아리와 탐방, 봉사입니다. 개인의 흥미와 관심에 초점을 맞추어 선택하는 선택수업에는 실험과학, 음악, 무용, 미술, 몸살리기, 스스로공부 등이 있으며, 수학, 영어 과목은 수준별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길찾기와 모둠회의를 통해 규칙과 문제를 스스로 만들고 해결합니다. 중2, 3학년은 진로활동으로 인문, 자연과학, 실용으로 나누어지고, 이 중에서 한 가지 영역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추구할 가치를 찾고 개인의 내재적인 동기와 꿈을 가지는 활동입니다.
 
사계절이 있는 우리나라의 계절적 특성에 맞추어 자연의 순리를 교육과정에 가능한 많이 담기위해 일 년을 4학기로 한다. 4학기제는 몸과 마음이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데 필요한 기본 바탕을 보장해줍니다. 왜냐하면 체험을 통한 배움은 우리가 살아가는 생활과 매우 밀접한 관계를 맺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연에 대한 민감성은 생태적 감수성과 상상력을 키워 줄뿐만 아니라 학교의 철학인 ‘관계’하는 능력을 확장시키고 창조적이고 생산적인 사고를 돕습니다.
이런 믿음을 바탕으로 학교에서는 계절적 흐름을 민감하게 받아들여야 하는 농사나 프로젝트 수업 등에서 경직되거나 획일적이지 않은 다양한 방법과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단, 전학생의 학교행정과 학사일정상의 혼선을 없애기 위해서, 타 학교 학사일정 상의 1학기를 봄․여름학기로 나누고 2학기를 가을․겨울학기로 나누었습니다.
1 나무와중학교의 중요한 가치는 무엇입니까?
2014-04-22

학교는 '나를찾아갑니다', '다름을 인정합니다', '스스로 변화합니다'를 중심된 철학으로 둡니다. 교육은 지식중심교육이나 부분적 특성을 기르기 위함이 아니라 ‘건강하게 살아가도록 서로 돕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를 찾아가는 것은 고유성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모든 생명체가 고유한 존재라는 것을 알면서 생명을 사랑하게 되고, 내가 누구인지도 알게 되는 것입니다. 다름을 인정하는 것은 관계성입니다. 생명을 소중하게 여기고, 서로 존중하며 배려하는 것입니다. 스스로 변화하는 것은 창조성입니다. 지향하는 가치를 스스로 만들어가는 자심감과 인내, 용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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