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와학교는 아는 것과 삶이 연결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많은 것들은 실제 경험으로부터 동기가 생길 뿐만 아니라 그 안에 이미 날것의 배움이 존재합니다. 이동수업은 ‘현장이동수업’, ‘탐방’, ‘봉사’로 이루어지며, 언어와 문화 등 타인에 대한 이해와 다양성의 존중, 자립심과 도전 정신, 문제해결방법을 배우는 과정입니다. 이동수업은 일회적 체험이나 이벤트가 아닌 가치지향적인 삶의 태도를 배우는 시간입니다.

이동수업

해외이동수업

해외이동수업은 우리와 다른 생활권, 문화권으로 찾아가서 세상에는 다양한 생각과 삶의 방식들이 공존함을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특정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수나 소비 위주의 관광이 아니라 그곳 사람들의 삶에 다가가 교감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일 년에 한 번, 최소 한 학기 이상의 시간을 들여 준비하고, 해당 지역에 두 주 가까이 머무릅니다. 그들과 우리가 닮은 부분에서는 인간의 보편적 정서와 자연의 이치에 대해 생각하고, 다른 부분에서는 우리가 미처 몰랐거나 유일하다고,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것에 대해 돌아봅니다.

  • - 중학생 이상 선택 참여
  • - 준비과정 참여도와 심신의 건강 등을 고려하여 최종 참여 여부 결정
  • - 여름방학(7~8월) 중 국내외로 이동. 안전과 소요거리, 비용 등을 고려하여 연중 1회, 10∼20일 내외
  • - 이동수업 장소와 내용은 학교에서 지향하는 목적 안에서 준비위원회를 꾸려 준비
  • - 준비위원회에는 교사, 학부모가 참여하고 학생은 이동수업 중 이루어지는 활동의 준비, 조사 등에 참여
  • - 이동수업 장소는 준비위원회에서 사전답사를 필히 하거나 공신력 있는 공정여행 업체에게 위탁

탐방

탐방은 교과 시간이나 학교생활 속에서 공부하는 내용 중 현장에서의 관람이나 체험, 인물과의 만남이 요구될 때 수업의 일부로서 계획됩니다. 지식을 활자와 이미지로만 아는 데에서 그치지 않고, 삶(현실) 속에서 오감으로 마주하고 탐구, 확인, 적용하는 구체적 체험과정입니다. 그럼으로써 배움을 심화하고 동기를 새로이 얻습니다.

  • - 초중등 모두 학기 중 횟수 제한 없이 필요 시, 1회 1일 이내
  • - 교과별 교육과정이나 학교생활 중 현장, 인물과 연계 필요 시 탐방 계획
  • - 중등 진로활동에서 가치 지향적 삶의 자세를 갖고 진로를 탐색하기 위한 활동으로서 계획하고 진행
  • - 매년 봄열기 기간(3월 초) 학부모 동반 산행

봉사

봉사는 우리가 더불어 살아가는 이유와 방법을 실천을 통해서 배우는 과정입니다. 타인과 공동체를 위해 무엇이 필요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하고 실천합니다. 그 과정에서 개인의 삶이 그들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음을 알고, 우리의 활동이 곧 우리 자신을 위한 일이기도 함을 깨닫습니다. 그래서 궁극적으로 나의 행복을 위해 남들보다 우위에 있어야 한다거나, 더 많은 것을 가지기 위해 애쓰는 것 말고, 나와 다른 사람이 함께 행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는 것을 경험합니다.

  • - 초등 5학년 이상 참여
  • - 생활로서 당연히 해야 하는 활동보다는 지역사회, 소외계층, 사회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다가가는 활동
  • - 봉사의 참의미를 알고 깊어지기 위해 오랜 기간 꾸준히 활동하는 것을 지향
  • - 학기 중 또는 봄·가을방학 중, 연간 초등 20∼30시간. 중등 30∼40시간 내외
  • - 중등은 봉사 관련 동아리 또는 봉사 진로활동을 통해 꾸준한 고민과 활동을 권장

※ 학기: 4학기제(봄·여름·가을·겨울 학기)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