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가을겨울학기 나무와학교 융합수업

페이지 정보

작성자 나무와학교 작성일16-06-20 11:59 조회520회 댓글0건

본문

나무와학교 (초등) 융합수업 소개

수업에서 소통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 것일까?

 나무와학교는 교육적 소통을 위해 두 가지 지향점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과목들이 단절되지 않고 상호보완적 역할을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수업과 삶을 연결하여 자연스럽게 호기심이 생기도록 하는 것이다. 지식은 몇 개의 부분으로 나눌 수 없는 전체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획일적 전달에 얽매이기보다는 협력하고 탐구하는 과정을 충분히 가지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나무와학교는 일 년 중에서 한 학기는 4가지이상 과목들을 하나의 주제를 중심에 두고 융합수업을 진행한다. 

 -주제: 개-
 ‘봉자 프로젝트’는 형식적이고 추상적인 지식보다는 구체적인 경험을 통해 배움이 일어나기를 기대합니다.
 봉자 프로젝트에서는 ‘개’라는 주제를 중심에 두고 생태놀이, 목공, 우리글, 그림동화, 영어, 수탐 수업을 엮어서 진행하고 있는데요. 주제를 ‘개’로 정한 이유는 지난봄에 봉자가 사람들이 잘 보지 않는 곳에서 새끼를 낳아 몇 마리가 죽고, 사람이 옮기고 봉자가 다시 옮기고 하는 과정에서 몇 가지 생각해 볼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친구들과 함께 이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우리 힘으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은 주위의 도움을 받아 같이 해결해 보는 과정이 우리에게 필요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정해진 ‘개’라는 주제를 여러 수업에서 다양한 관점으로 접근하면서 생각을 넓게 하고, 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무심히 넘기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생태놀이
• 내가 아는 개 이야기, 설문 조사를 바탕으로 지도에 표시하고 분석
• 개집 위치: 사람이 자주 들여다보지 않고 발소리, 말소리가 많이 들리지 않는 곳
• 개체 대해 공부, 조사: 수명, 임신주기, 습성, 주의점 등
•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자료를 만들어 게시
• 새끼가 건강하게 자라도록 돕기

목공
• 개집 만들 재료 모으기, 헌 장롱 분해(톱질), 파렛트 설치, 개집 제작, 설치
• 입구 문 만들기(천 바느질), 문제점 보완(지붕구조, 입구 문 바꾸기), 이불 깔기

우리글
• 개가 주인공인 책: 안내견 탄실이, 돌아온 진돗개 백구, 강아지 똥, 내 친구 흰멍이, 마음이
• 다른 삶을 사는 개들: 글과 그림으로 정리하기
• 자기가 읽은 책의 주인공 개 소개하기
• 봉자 이야기책 만들기
• 하치 이야기, 사람과 개

그림동화
• 자연 그리기: 나무 위의 새, 땅에 누운 봉자, 풀밭의 꽃, 별이와 놀기, 별이 그리기, 내가 느끼는 바람, 나무
• 개집 외벽 꾸미기, 완성된 집에 봉자가 익숙해지게 돕기, 느낀 점 쓰기
• 개가 주인공인 책을 읽고 장면 그리기, 봉자 이야기책 만들기

영어
• 개의 종류와 명칭 알아보기, 봉자의 특성 알아보기(품종-그레이트 피레니즈)
• 봉자에 관련된 모든 것: 색깔, 크기, 성격, 국적 등
• 색깔 표현: 실제 만들어진 개집을 바탕으로 쓰인 색의 영어 표현
• 영어동화: 개와 고양이

수탐
• 한 평의 의미: 교실 바닥을 평으로 나누기, 개들이 생활할 수 있는 공간(면적) 고려하기
• 줄자로 개집을 측정하여 소수 개념 익히기
• 소수의 곱셈을 이용하여 집 면적 구하기
• 설계에 사용된 도형과 넓이 측정하기: 사다리꼴, 반원, 직사각형 등
• 집 구조에서 선대칭도형과 점대칭도형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